11+ 입시 준비

[초3] 영어 일기 쓰기

Jinver 2023. 10. 22. 11:20
반응형

영국에 온 지 2.5년 된
만8세 남아의 일기 :

2023년 10월 19일 (덧 : 치아의 anatomy가 구멍이 있어 막아주신다고 했어요. 영국 NHS 만족)

처음에는 단순 나열식이었는데
그래도 이제는 감정이 하나라도 들어갑니다 ㅎㅎ


CGP Year 4 Writing : formal, informal 문투 연습인데 그건 아이가 어리둥절해 하는 기계적 구분을 시키는 게 의미 없다, 싶어서 그냥 일기쓰기로 귀결
주문 : 인상을 더 집어 넣을 것



***
나름 혼자 "Now what's a strong start..." 🤔🧐
고민도 하더라구요.
학교에서 그렇게 배웠나봐요 :)

역시 소재가 좋아야...




***

비슷한 시기 마드리의 일기...

두 살 터울 누나를 키워 보니
일기 쓰는 것도
초3까지더라구요.
글 쓰는 행위 자체가
어려우니
일단 자기에게 있었던 일을 글감 삼아
(그것도 매일 생성되니...ㅎㅎ)
첫 발 내디뎌 보는 것.

미술관 워크샵 후기 써보자~



그리고 엉덩이 붙이고 앉아할 거리를
늘려 주는 것...

누나 문제집 푸는 동안 학교 숙제 중


***
문제는 빨간펜 들이대면
인격 모독 당했다는 듯이 나올 것 같아
decay(충치)가 2번 나오니
두 번째 decay는 지시대명사로 받아보자
는 등
깨알 교정은...
묵혀 두었다가
문제집에서 해당 사항이 나올 때...

단순한 문장에
clause 넣어보라고도 보여주고.
제가 바쁠 때는
필사도 좀 합니다.
인풋도 되어라, 필체도 좀 정비하자...
게임 같이 해요.
"This time, show me your best handwriting!"
엄마표 준비물 : 참 잘했어요 도장

Y3 둘째의 공 들인 필체


***

2021년 영국 학교 처음 시작했을 때 누나(당시 한국 초2) 일기

큰 아이에게는 A+ 부터 C까지
메겨주며
서로 깔깔거렸는데,
그건 코시국으로
초등 입학과 학교 생활을
온전하게 하지 못했던
시대상에
(수업에 대한 욕구 폭발)
여아라서 가능했던 것 같고..

영국 온지 9개월차 딸 Y4
딸이 한글로 일기 쓰던 마지막 시절이기도...
[해당 그림일기] 런던 자연사박물관 Lates 행사
카페에는 보드 게임


응용 (출처 : CGP Writing Year4)
'24년 5월말, 아들 (역작용 : 글 쓰다가 대뜸 밴드는 그만하고 싶다고 함, 시끄럽고 충분히 배운 것 같다고...)




***
딸에게 처음 일기 쓰는 법 가르치던 때
잠깐 소환할게요.

코시국 한 복판 큰 아이의 초1, 부모도 처음이라 무얼 해야 할지 몰랐음...
아직 한국. 아일랜드 빵 구운 날, 영국에선 밀가루가 사재기 일어나고 달걀을 배급했다는...

구조, 인상 넣기, 마무리
가르칠 요소가 많은데
문장까지 먹일 필요는 없는 듯해요.
우리말이든 영어든.
통통 튀는 아이다움 거세하는 길...
죽이 되든 밥이 되든
일단 좀 기다리다 보면
봐줄 만한 글이 되어 가더라고요.


***
누나는 영국 와서 일기 쓰기가
우리말에서 영어로 옮겨 갔었어요.
Year 4 담임 선생님께서
일기장 만들 사람은 만들어라
(자율이 지상 가치인 IB PYP)
하셨는데
마드리가 가장 여러 권수 배출해 낸
아이 등극했더랬죠.

이제는 outgrow 한 Brent Cross 쇼핑몰 옆 놀이 동산...^^
[해당 그림일기] 쇼핑몰에서
잠깐의 여유 ㅋㅋㅋㅋ


***
Hollywood bowling장에서
생일파티 이야기.
문장의 흐름
엄마니까 알아먹지...🤦
그래도 직접 인용 시도 한 거 훌륭해...

영국 온지 반년 지난 시점, SPAG 기초 약한 애 😔


***
큰 아이는
답답함을 글로 풀어놓기도 하더라구요.
"엄마, 에세이가 머에요...?" 묻는 걸
밥 하면서
"글이지" 건성 대답했는데
아이들 등교하고 청소하다 보니
돌돌 말아 놓는 토로문 발견...

아이고...
귀...귀엽다 (...)

그래서 5형식 "SA"의 미스터리는 풀렸는지...🥹


***

테이블 위에 두고 매일의 토막 상식 읽었어요

매일의 자기 성찰이란 습관
하루 한 장
백과사전 읽기도 더해요 :)
《Everything Under the Sun》 이란 책
추천하고 갑니다.
딸 Year 4 때 교실에 비치되어 있던 책이에요.
담임샘이 매일 하나씩 읽어주셨나 봐요.
본래 어린이 팟캐스트였대요.
Y6 '형님'이 된 지금도 여전히 좋아합니다...🙂


***

여전히 다중인격체지만...🙄
멋진 만년필 세트도 선물받아
여전히 자신에게 일기 쓰는 걸 즐기는 10살 누나입니다^^

반응형